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운좋게 Looker-core를 이용해볼 수 있는 경험이 잠깐 생겨서 정리겸 삽질 했던 내용들을 남겨보려한다. 필자는 분석가가 아니므로, 해당 리소스가 데이터 분석이나 시각화하는 입장에서의 내용을 기대한다면, 매우 부족한 컨텐츠 일 수 있다.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위해 가볍게 뒤로가기를 눌러주길 바란다. 

 

 

 

🤔 What is Looker?

회사 데이터를 탐색, 공유, 시각화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시각화만 해주는 BI라기 보단, 임베디드 분석을 위해 데이터 모델링하는 부분이나 임베디드 분석을 포함하는 플랫폼적인 성격이 더 강한 것 같다. 

Looker studio vs Looker vs Looker-core

여러가지를 비교한 자료들은 파트너사 블로그나 타사 블로그에 자세히 써있으니, 그쪽을 참고 하는게 낫지만,  느낌상 차이나는 것들을 간단하게만 적어 보았다.

  Looker Studio Looker  Looker-Core 
목적 BI, 대시 보드 + 엔터 프라이즈 분석,  데이터 모델링 Looker 동
데이터 Bigquery (다른 리소스는 모르겠다.) 타사 포함 여러 데이터 소스 지원 Looker 동
협업 환경 제한적 폴더 수준 공유 / Git 지원  Looker 동
비용 무료 유료 Looker 동

 

🤨그럼 도대체 core랑 무엇이 다른건가요 ? 

Looker는 써보지 않았지만, 온프레미스도 지원했던 걸보니 Looker가 올라가는 인프라는 구성을 따로 해야했던 것 같다. (과거 Looker는 GCP 제품이 아니였지만 통합되었음.) 

 

Looker-core는 GCP 콘솔에 붙어 있는 리소스로 기존 Looker 보단 관리형으로 보인다.  Looker 인스턴스 하나 띄우면, 디폴트 구성, 관리에 따라 알아서 자원이 프로비저닝 된다. (물론 변경 가능) 딸각 몇번이면 인스턴스가 금방 뜬다.

 

구성 방법은 아주 친절하게 문서에 잘나온다.  https://cloud.google.com/looker/docs/looker-core-overview?hl=ko

 

Looker(Google Cloud 핵심 서비스) 개요

Looker(Google Cloud 핵심 서비스) 서비스의 개요입니다.

cloud.google.com

 

내용을 잠깐 캡쳐해오면, 아래와 같다.

 

오우, 너무 간단하다. 나도 그럴줄 알았다. 그러나 구글도 몰랐을 것이다. 초급엔지어니어가 어떤 삽질로 고통 받고, 시간을 녹였는지... 😂😂

 

 

📑인스턴스 프로비저닝 이후 확인해야할 사항

인스턴스 프로비저닝이 완료되면 아래 스크린 샷처럼 URL이 뜨게 된다.

 

히히 다했다 ! 집에 가야지 하고 눌러보는 순간 아마 못들어 갈 것이다. 2가지 작업이 더 필요 하기 때문이다.

 

 

1) IAM 설정 

본인이 프로젝트 소유자가 아니라면, IAM에 Looker Instance User 이상의 IAM은 필요하다. 반드시 확인하자.

추후 OAuth 앱 활성화 해도 권한 없음으로 귀찮게 콘솔로 돌아오지 말고, 미리 확인하자 !  

 

 

2) OAuth 설정

Check List 

  • OAuth 클라이언트 설정 ( 테스트 / 프로덕션)
  • 승인된 도메인 추가

게시 상태가 테스트라면, 외부접속자의 경우 테스트 유저를 추가로 해야한다. 프로덕션으로 바로 게시해도 해당사항이 없다면 프로덕션으로 걸어도 문제는 없다. IAM 권한 없으면, 어차피 입구 컷이다.

 

 

Looker에서 사용자 인증 시, OAuth2.0 인증을 하기 때문에 (물론 추후 Looker Instance 접속 후에 openID, SAML 같은 인증방식도 설정하는 공간이 있다.)  앱을 띄우고  루커 인스턴스 도메인을 승인된 도메인으로 추가해야한다.

 

API 및 서비스 > OAuth 동의 화면을 통해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Looker Instance URL은 이런식으로 추가하면 된다.

 

 

그 이후 접속하면, 이런식의 루커 페이지를 볼 수 있다.

 

 

 

운좋게 Looker를 경험할 수 있는 한달의 경험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짧다고 느껴질 정도로 내용도 많았고, 삽질도 많았던 것 같다.  루커 인스턴스 접속이 안돼요. 가 더 맛있을 수 있는 제목이 아닌가 생각이 들지만,  찍먹 회고할 것들은 아직 많으니, 보고 참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